네이버톡톡   로그인 | 회원가입 | 이용학교/기관/기업 | 고객센터

도서관 / 학교 / 병원 / 은행 / 미용실 / 카페에서 많이보는 잡지


        
 
(분야) 간편검색   
(독자층) 간편검색   
(학교교과목) 간편검색   
(주제) 간편검색   
(전공) 간편검색   
(발행주기) 간편검색   
(발행기관) 간편검색   
키워드 검색   
ㅡㅡㅡㅡㅡㅡㅡㅡ  
패키지 잡지   
 
네이버톡톡-친구추가
카톡-친구추가

잡지 상세보기




잡지샘플 보기
월간에세이 Essay + 이벤트신청 ( 파리바게트 모바일 상품권 외 2종중 택1 )
발행사 :   월간에세이
정간물코드 [ISSN] :   1599-8096
정간물 유형 :   잡지
발행국/언어 :   한국 / 한글
주제 :   문학,
발행횟수 :   월간 (연12회)
발행일 :   매월 1일
정기구독가 (12개월) :  60,000 원 50,000 (17%↓)
QR코드
  
바로구매하기
장바구니 담기 관심목록 담기

    






   월간에세이 Essay + 이벤트신청 ( 파리바게트 모바일 상품권 외 2종중 택1 )  
   신규구독자로 이벤트 신청한 모든 분분께 증정  
   ① 파리바게트 모바일상품권 ( 치즈가 부드러운 시간 세트)
   ② 파리바게트 모바일상품권 ( 초코가 달콤한 시간 세트)
   ③ 베스킨라빈스 모바일 상품권 (파인트) 
   위 사은품 중 택1  
   2016-12-01 ~ 2017-12-31 
 
 
 

* 상기 사은품은 품절 또는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 정기구독 사은품 미선택시 임의로 발송됩니다.
* 정기구독 사은품은 일부 대형서점 및 온라인 서점에서 진행되는 판촉행사용 사은품과는 차이가 있으니 양지바랍니다.







 

 

 

정간물명

  월간에세이 Essay + 이벤트신청 ( 파리바게트 모바일 상품권 외 2종중 택1 )

발행사

  월간에세이

발행횟수 (연)

  월간 (연12회)

발행국 / 언어

  한국/한글

판형 / 쪽수

  205*190mm  /   쪽

독자층

  고등학생 , 일반(성인),

발간형태

  종이

구독가 (12개월)

  정기구독가: 50,000원, 정가: 60,000원 (17% 할인)

검색분류

  문학/시/수필,

주제

  문학,

관련교과 (초/중/고)

  국어 (문학/독서/작문/문법),

전공

  문학,

키워드

  문학,에세이,시사,사회 





    






정간물명

  월간에세이 Essay + 이벤트신청 ( 파리바게트 모바일 상품권 외 2종중 택1 )

발행사

  월간에세이

발행일

  매월 1일

배송방식

  발행사에서 직접 배송 ( 우편 )

수령예정일

  발행일기준 3~5일 소요

파손 및 분실처리

  파손은 맞교환, 분실 및 배송사고에 대해서는 재발송 처리

해외배송

  가능 (해외 배송은 월간에세이 발행사로 직접 연락 바랍니다.)

배송누락 및 배송지변경

  고객센터로 문의 바랍니다. (☎ 02-6412-0125 / nice@nicebook.kr)


    







  • 만남  영재스쿨 어린이와의 만남이상희, 녹색삶지식원 이사장 · 前 과학기술처 장관
  • 김홍신의‘살다 보면’  무엇이 좋은지는 지나고 봐야 안다김홍신, 소설가
  • 김학은의 경제와 예술  시진과 서러브렛김학은, 연세대 명예교수
  • 윤재근의 장자산책  건덕(健德)에 살자면윤재근, 한양대 명예교수
  • 윤영걸의 etc  두 가지 축복, 스트레스와 부족함윤영걸, 더 스쿠프 편집인·前매경닷컴 대표
  • 에세이 초대석  아버지의 좌우명송가영, 시조시인
  • 이달의 에세이  마법 같은 기회강연재, 변호사
  • 이달의 에세이  작가의 비망록이상권, 아동문학가
  • 이달의 에세이  어머니의 달력김금미, 의사
  • 이달의 에세이  그 가을의 잔상조한욱, 한국교원대학교 교수
  • 이달의 에세이  어떤 기적김용언, <미스테리아> 편집장
  • 이달의 에세이  민채 보리수나무강병융, 슬로베니아 류블랴나대학교 교수·소설가
  • Healing & Feeling  인생을 만들어가는 조각가최명기, 정신과 전문의
  • 시인의 마을에서  까만 국화석민재, 시인
  • 글을 사랑하는 가슴에게  디지털 시대의 현대시조김태경, 시조시인·문학평론가
  • 그림이 있는 에세이  기다림하태임, 화가
  • 아날로그 스토리  숨을 고르는‘쉼’조은혜, 도예가
  • 재미난 手作  새로운 공간, 새로운 작업송진화, 플로리스트·블뤼테 대표
  • 아름다운 人터뷰  그녀를 움직이게 만드는 것들김주원, 발레리나
  • 길에서 만나다  다시 시작하는 사직동의 시간정연석, 건축가
  • ‘창간 30주년’결정적 순간  무등산의 산너울사 진 | 박채성
  • 세기를 흔든 패션리더들  대영제국의 스타일 아이콘, 엘리자베스 I세 여왕박신미, 국립안동대 부교수
  • 사진, 그 상상의 공간  안개의 도시고아라, 사진작가
  • 어느 오후의 그림카페  삶의 풍경이해정, 수묵일러스트·캘리그라피 디자인한스푼
  • 마음의 풍경  실업급여 받는 소설가홍형진, 소설가
  • 청춘, 꿈을 걷다  기억해내지 않아도 그리워지는 추억, 향기이성민, 퍼퓸라이퍼 대표·조향사
  • 첫발자국  수많은 처음이 이루어낸 작은 기적홍자연, 크루즈 승무원
  • 시간 여행자의 노트  그림책이라는 응답최혜진, 볼드저널 콘텐츠 디렉터·작가
  • 영화를 읽다  경멸할 수 없는 오락영화의 경지김선엽, 영화평론가·영화진흥위원회 위원
  • 드라마 인생학교  진정 공평한 세상을 원한다면정덕현, 문화평론가·칼럼니스트
  • 우리, 함께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모습이연세, 육군 대령·자유기고가
  • 영원한 파트너  함께 써나갈 음악 인생이병현, 지휘자
  • 가족의 얼굴  실패한 연극쟁이를 위한 변명김상규, 시인
  • Book & Talk  개인의 취향, 타인의 취향을 만나다유어마인드
  • 꿈꾸는 안개숲  참을 수 없는 뜨거움이진한, 의학전문기자·의사
  • 에세이 글마당  석포리와 외포리 선착장 갈매기한정규, 문학평론가·前중앙정부 공무원
  • 사막을 일구는 햇살  꿈을 이루기 위해이상민, 도산학교 대표·작가
  • 흐르는 강물처럼  공중전화 부스윤성택, 시인










  • 만남모두가 만나는 세계화토마스 리만(Thomas Lehmann), 주한덴마크대사
  • 김홍신의 ‘살다 보면’내가 박은 마음의 가시김홍신, 소설가
  • 김학은의 경제와 예술Nowhere Nowhen Nobody김학은, 연세대 명예교수
  • 윤재근의 장자산책겉만(外) 꾸며서는윤재근, 한양대 명예교수
  • 윤영걸의 etc부부가 잘사는 법윤영걸, 더 스쿠프 편집인·前 매경닷컴 대표
  • 에세이 초대석뒷모습문지혁, 소설가
  • 이달의 에세이연(緣)최전호, 성서초등학교 교사
  • 이달의 에세이다른 별에 사는 아빠와 아들김명철, 번역가·바른번역 대표
  • 이달의 에세이빛을 잠그고 싶었다유수연, 시인
  • 이달의 에세이청산정지우, 문학평론가
  • 이달의 에세이새로운 걸음김선아, 건축가
  • 이달의 에세이나이를 먹는다는 것과 취미신율, 명지대 교수
  • Healing & Feeling자기로부터의 혁명최명기, 정신과전문의
  • 시인의 마을에서바다 미용실진창윤, 시인
  • 글을 사랑하는 가슴에게‘딴’에 가까워지게 만들어주는 것들오은, 시인
  • 그림이 있는 에세이비긴 어게인김명곤, 화가
  • 재미난 手作자연을 닮은 꽃, 꽃을 담은 정원이주희, 플로리스트·이에나 대표
  • 아날로그 스토리고양이에게 길을 묻다최순임, 조각가
  • 아름다운 人터뷰소리를 찾아 떠나는 음악 노마드박종화, 피아니스트
  • 시간 여행자의 노트도시 여행자의 강남 다시보기정연석, 건축가
  • ‘창간 30주년’ 결정적 순간덕유산의 가을 풍경사진 | 이중일
  • 세기를 흔든 패션리더들영국적 취향의 창시자, 헨리 8세박신미, 국립안동대 부교수
  • 어느 오후의 그림카페김밥박정아(빨간고래), 일러스트레이터
  • 길에서 만나다사람 중심의 아름다운 비즈니스김덕영, 다큐멘터리 PD·작가
  • 흙밭 마음밭행복한 나를 위해이인철, 변호사
  • 클릭! 이 사람더 나은 사람이 된다는 것도유진, 다큐멘터리 감독
  • 청춘, 꿈을 걷다17년째 여행 중태원준, 여행작가
  • 사막을 일구는 햇살검은 우물단편선(박종윤), 음악가
  • 영화를 읽다‘아랍 아이돌’이 된 가자 난민김선엽, 영화평론가·영화진흥위원회 위원
  • 드라마 인생학교절망과 희망은 어떻게 만들어지나정덕현, 문화평론가·칼럼니스트
  • 마음의 풍경‘함께’ 살아간다는 것주민현, 시인
  • 영원한 파트너‘우리’라는 브랜드황은나, 패션디자이너·엔엔에이(NNA) 대표
  • 가족의 얼굴하늘나라 가는 길목에서김화숙, 의사
  • 우리, 함께“못 받겠습니다”이연세, 육군 대령·자유기고가
  • 에세이 독자 글마당홀로서기최준영, 월간에세이 독자
  • 에세이 독자 글마당감동으로 채워진 숲길류동림, 월간에세이 독자
  • 꿈꾸는 안개숲사랑하는 딸에게이기성, 한의사·온보드(On Board) 편집장
  • 흐르는 강물처럼서해 바다에 가서 저녁놀을 보거든윤성택, 시인









  • ‘창간 30주년’ 결정적 순간태안해안 -신두리 해안사구사진 | 홍종표
  • 만남헤어짐과 만남 사이이소은, 가수·변호사
  • 시인의 마을에서이 작은 의심이박세미, 시인
  • 김홍신의 ‘살다 보면’글로 벌 받는 게 글쟁이김홍신, 소설가
  • 김학은의 경제와 예술아인슈타인의 미완성 교향곡김학은, 연세대 명예교수
  • 윤재근의 장자산책생(生)은 빌린 거야윤재근, 한양대 명예교수
  • 윤영걸의 etc말의 빚윤영걸, 더 스쿠프 편집인·前 매경닷컴 대표
  • 에세이 초대석아는 사람, 모르는 사람김남희, 변호사
  • 이달의 에세이‘지식큐레이터’라니전병근, 번역가·언론인
  • 이달의 에세이지천명의 지혜안광복, 중동고 철학교사·철학박사
  • 이달의 에세이마음 한 장김민정, 시조시인·문학박사
  • 이달의 에세이복(福)송영림, 희곡작가
  • 이달의 에세이락스의 맛신해욱, 시인
  • 이달의 에세이마무리의 마무리최예지, 소설가
  • Healing & Feeling우아하면서 소박한 삶최명기, 정신과전문의
  • 마음의 풍경어머니와의 아주 사적인 이별오지혜, 영화배우
  • 아름다운 人터뷰누군가의 마이크가 되어김현정, PD·앵커
  • 그림이 있는 에세이사색의 정원 -꿈을 꾸다김명순, 화가
  • 첫발자국첫 순간들김나래, 모델
  • 재미난 手作민화 그림 속에 살아 숨 쉬는 포슬린 아트조예선, 포슬린 페인팅·민화 작가
  • 길에서 만나다미로를 닮은 미코노스의 골목길 -하루키가 선택한 작은 섬김덕영, 다큐멘터리 PD·작가
  • 세기를 흔든 패션리더들자연미의 선구자, 시씨(Sisi) 엘리자베스박신미, 국립안동대 부교수
  • 아날로그 스토리과거로부터 전해진 이야기전민성, ‘오이뮤’ 대표
  • 글을 사랑하는 가슴에게부서지는 것장은정, 문학평론가
  • 청춘, 꿈을 걷다문화를 심고, 사람을 키우다류정규, 의사·음악가
  • 클릭! 이 사람이십 대의 마지막, 나의 첫 번째 여행장연정, 작사가·작가
  • 어느 오후의 그림카페클램 차우더 수프박정아(빨간고래), 일러스트레이터
  • 흙밭 마음밭신현정, 변호사·변리사중심 잡기
  • 영화를 읽다전복된 여성 수난사, 축복일까?김선엽, 영화평론가·영화진흥위원회 위원
  • 드라마 인생학교당신 탓이 아니다 -<쌈마이웨이>가 전하는 위로정덕현, 문화평론가·칼럼니스트
  • 영원한 파트너하나의 마음으로 새롭게김민휘, 민휘아트주얼리 대표
  • 가족의 얼굴닮고 싶은 어머니김애양, 의사
  • 우리, 함께선글라스이연세, 육군 대령·자유기고가
  • 사막을 일구는 햇살한지와 사랑에 빠지다양상훈, 한지작가
  • 에세이 독자 글마당그믐달과 고흐남연우, 월간에세이 독자
  • 에세이 독자 글마당다 같이 늙어가는 겁니다임지응, 월간에세이 독자
  • 꿈꾸는 안개숲첫사랑에 대한 그리움정기상, 안성초등학교 교장·수필가
  • 흐르는 강물처럼막걸리 한 잔윤성택, 시인









  • 만남백지 위에 새겨진 좌표 -핵의학과의 만남이명철, 한국과학기술한림원 원장     
  • ‘창간 30주년’ 결정적 순간태안해안 -모래놀이사진, 황규호
  • 시인의 마을에서벚나무 기별황학주, 시인
  • 김홍신의 ‘살다 보면’사랑과 용서로 짠 그물에는 바람도 걸린다김홍신, 소설가     
  • 윤재근의 장자산책원추를 모르나윤재근, 한양대 명예교수
  • 윤영걸의 etc고독력을 아시나요윤영걸, 더 스쿠프 편집인·前 매경닷컴 대표
  • 에세이 초대석추사고택 마루에 앉아 하늘을 보며윤대녕, 소설가
  • 이달의 에세이아버지와 방패연김석희, 번역가
  • 이달의 에세이실패를 이야기하자최재천, 변호사
  • 이달의 에세이우리의 몸은 최고의 인문(人文) - 다시, 일상으로김현진, 건축가·에스피엘케이 건축사사무소 대표
  • 이달의 에세이노년의 사랑한귀은, 경상대학교 국어교육과 교수
  • 이달의 에세이그것은 인생고은주, 소설가
  • 이달의 에세이독서, 현명하고 세련된 생활의 아이콘이기섭, 그래픽 디자이너·땡스북스 대표
  • Healing & Feeling인생의 길을 잃었을 때최명기, 정신과전문의
  • 길에서 만나다제인 제이콥스, 뉴욕의 골목길을 지켜내다김덕영, 다큐멘터리 PD·작가     
  • 글을 사랑하는 가슴에게소년원의 한 아이이승하, 시인
  • 아름다운 人터뷰섬을 섬기는 마음으로오동찬, 치과의사
  • 그림이 있는 에세이우화적 상상과 원시성이채원, 화가
  • 클릭! 이 사람인연의 소중함양영은, KBS 국제부 기자·앵커     
  • 재미난 手作의도치 않은 우연용형준, 목공예가
  • 사진, 그 상상의 공간고독의 시간남인근, 사진작가     
  • 세기를 흔든 패션리더들18세기 스타일의 창조자, 마담 드 퐁파두르박신미, 국립안동대 부교수
  • 아날로그 스토리도서관, 삶을 읽고 쓰다박영숙, 느티나무도서관 관장
  • 아침 창가에서종이책을 넘기는 것김하나, 브랜드 라이터
  • 첫발자국뜨개질, 따뜻한 연결고리이현주(줄리줄스), 손뜨개 작가     
  • 청춘, 꿈을 걷다세상 그 어딘가에장노아, 화가
  • 어느 오후의 그림카페피넛 버터 쿠키박정아(빨간고래), 일러스트레이터     
  • 시간 여행자의 노트그때가 그리고 지금이박도순, 상곡보건진료소 소장
  • 이 감독, 이 영화피아노로 돌파한 질풍노도의 삶김선엽, 영화평론가·영화진흥위원회 위원
  • 드라마 인생학교<군주>, 당신은 얼마나 많은 가면을 갖고 있나정덕현, 문화평론가·칼럼니스트
  • 우리, 함께제발, 살아만 다오!이연세, 육군 대령·자유기고가
  • 영원한 파트너‘내가 누구 아들인데’김광현, 원주시립교향악단 상임지휘자
  • 가족의 얼굴엄마의 집이수명, 시인
  • 흙밭 마음밭어찌 보면 모든 게 당연하다박성일, 음악감독
  • 꿈꾸는 안개숲모든 부부는 싸운다김왕근, ‘붓다로살자’ 편집장·前 조선일보 기자
  • 에세이 독자 글마당11, 22, 33, 44, 55 그리고이미수, 월간에세이 독자
  • 에세이 독자 글마당쌀 알레르기이옥출, 월간에세이 독자
  • 에세이 독자 그림 마당여름아 부탁해일러스트레이션, 김선영
  • 이슈 돋보기고나리자와 함께라면 나도 쉼포족하재근, 문화평론가
  • 흐르는 강물처럼스마트한 봄날의 불통윤성택, 시인








만남 추억의 영양제 군대 친구/김화동, 한국조폐공사 사장

김홍신의 살다 보면 지팡이는 길지도 짧지도 않다/김홍신, 소설가

윤재근의 장자산책 자연이란/윤재근, 한양대 명예교수

생활의 발견 만학의 애매함/양선희, 소설가·중앙일보 논설위원

윤영걸의 etc 인생은 후반전이다/윤영걸, 더 스쿠프 편집인·前매경닷컴 대표

글을 사랑하는 가슴에게 경험이 사라진 시대의 글쓰기/박인성, 문학평론가

에세이 초대석 이분법의 시대를 넘어/로버트 파우저(Robert J.Fouser), 언어학자·前서울대 교수

이달의 에세이 차선 변경이 없는 나라에서/박성호, 건축설계자·NOAH Life_scape Design 대표

이달의 에세이 시(詩)를 낳았던 그 고개에서/김경집, 인문학자·前가톨릭대학교 교수

이달의 에세이 거울과 사람/김기주, 시인

이달의 에세이 행복의 푸아그라/곽재혁, 소아청소년과 전문의

이달의 에세이 숨어 있는 방/이현수, 소설가

시간 여행자의 노트 금박의 달 모양 초콜릿/윤여준, 화가·작가

꿈꾸는 안개숲 사랑을 놓치다/허진석, 시인

창간 30주년결정적 순간 경주-솔숲의 빛내/사진 | 이원선

아름다운 人터뷰 신록에서 녹음으로/이승훈, 스피드스케이팅 선수

그림이 있는 에세이 자연이 준 선물/박형진, 화가

길에서 만나다  블루스, 삶의 조각들/김욱, 사진작가

Leaders “당신은 당신 삶의 왕입니까?”/송수연, 아타라크리에이티브코칭센터 대표

아날로그 스토리 낡고 오래된 것에서/김덕영, 다큐멘터리PD·저널리스트

세기를 흔든 패션리더들 로맨틱 패션의 여왕, 마리 앙투아네트/박신미, 국립안동대부교수

아침 창가에서 시간이라는 마법열쇠/김하나, 브랜드 라이터

클릭! 이 사람 문학을 이야기하는 작은 서점/차경희, ‘고요서사’대표

청춘, 꿈을 걷다 나의 청춘, 그리고 우리의 청춘은/서광민, 뮤지션·밴드 레이브릭스(Lay Bricks) 멤버

첫발자국 내 이름 석 자의 무게로/정재민, 방위사업청 원가검증팀장·前판사

흐르는 강물처럼 옮기지 못한 말/이다희, 번역가

이 감독, 이 영화 네루다에 대한 포스트모던 해부도/김선엽, 영화평론가·영화진흥위원회 위원

드라마 인생학교 <터널>, 힘겨운 시간의 터널을 통과하는 법/정덕현, 문화평론가·칼럼니스트

우리, 함께 아버지의 마지막 소망/이연세, 육군 대령·자유기고가

어느 오후의 그림카페 미리 만나고 온 가벼운 여름/임채희, 일러스트레이터

아프리카 미술 산책 아프리카의 북 조각/박재현, 경남과학기술대학교 교수

영원한 파트너 그림에 담긴 가족의 힘/임만혁, 화가

가족의 얼굴 최고의 아버지상/송재희, 前중소기업중앙회 상근부회장

재미난 手作 <모습>의 모습/최선경, <모습> 작가

에세이 독자 글마당 나비의 날갯짓/진선호, 월간에세이 독자

에세이 독자 그림 마당 나의정원/일러스트레이션ㅣ김선영

이슈 돋보기 <윤식당>, 느림의 가치를 보여주다/하재근, 문화평론가 

사막을 일구는 햇살  불안에 대한 고찰/김기형, 시인







만남    만나고 싶은 사람 / 주철환, 서울문화재단 대표
창간 30주년 에세이 초대석/ 구효서, 소설가
Leaders    우리는 왜 마술을 볼까? / 최현우, 마술사
아름다운 人터뷰   우연에서 기회로, 그리고 필연으로 / 김지민, 개그우먼
 
해외 석학과의 만남  어떻게 소프트파워와 만났나 / 조지프 나이, 하버드대 석좌교수
30주년 창간사    깊은 샘물을 끊임없이 기르며 / 원종성, 월간에세이 주간
‘창간 30주년’ 축사    원고지 위에 펼친 생의 극락 / 곽재구, 시인
‘창간 30주년’ 축사    ‘에세이’의 경계를 넘어서다 / 권영민, 서울대 명예교수·문학사상 주간
‘창간 30주년’ 축사    월간에세이, 제 계절을 들여다보다 / 백가흠, 소설가
‘창간 30주년’ 축사    맑음을 모으면 여전히 맑음이듯 / 장석남, 시인
‘창간 30주년’ 축사    30년을 문학의 이름으로 / 전성태, 소설가
‘창간 30주년’ 축사    에세이의 교두보여! 아득하여라 / 정과리, 문학평론가·연세대 국문과 교수
‘창간 30주년’ 축사    우리 수필 문학의 본격 장르화 30주년 / 정진규, 시인·前 현대시학 주간
‘창간 30주년’ 결정적 순간    태백산-세월의 흔적 / 사진 | 한상관
김홍신의 ‘살다 보면’    혼자 누리는 자유는 행복이 아니다 / 김홍신, 소설가
윤재근의 장자산책    서시(西施)가 찌푸리면 / 윤재근, 한양대 명예교수
생활의 발견    홈커밍데이 / 양선희, 소설가·중앙일보 논설위원
‘창간 30주년’ 에세이 초대석    노랑 땡땡이 우산 / 구효서, 소설가
이달의 에세이    할아버지와 초코파이 / 고수리, 방송작가
이달의 에세이    숙려기간 / 조무제, 동아대 석좌 교수·前 대법관
이달의 에세이    성형중독에 걸린 한국 / 강민구, 변호사·前 검사
윤영걸의 etc    아부의 역설 / 윤영걸, 더 스쿠프 편집인·前 매경닷컴 대표
사진, 그 상상의 공간    상상, 그리고 전달과 소통 / 박귀섭, 사진작가
시간 여행자의 노트    사랑하는 사랑 / 윤여준, 화가·작가
첫발자국    인생은 늘 새로운 시작 / 곽태훈(공기남), 가수·작곡가
아날로그 스토리    바람이 말했다 / 김경희, 금속공예가
문학에 깃든 건축    김억중, 건축가·한남대 건축과 교수 / ‘어사(於斯)’의 뜻
영원한 파트너    아름다운 그림일기처럼 / 조태관, 배우
가족의 얼굴    전화 드릴게요 / 윤성택, 시인
세기를 흔든 패션리더들    파리 패션의 창시자, 루이 14세 / 박신미, 국립안동대 부교수
글을 사랑하는 가슴에게    감각, 기억, 경험으로 읽기 / 류수열, 한양대 국어교육과 교수
드라마 인생학교    여자는 힘세면 안되나요? / 정덕현, 문화평론가·칼럼니스트
이 감독, 이 영화    낯선 사람들 간의 전쟁 같은 사랑 / 김선엽, 영화평론가·영화진흥위원회 위원
어느 오후의 그림카페    자기만의 방 / 임채희, 일러스트레이터
아침 창가에서    수영의 도(道) / 김하나, 브랜드 라이터
클릭! 이 사람    아름다움을 향한 갈망 / 안종도, 피아니스트
청춘, 꿈을 걷다    이방인과 나, 그리고 우리 / 김세진, 공익법센터 어필(APIL) 변호사
우리, 함께    특별한 나의 아들 준! / 이연세, 육군 대령·자유기고가
아프리카 미술 산책    치장, 문신, 장식 / 박재현, 경남과학기술대학교 교수
에세이 독자 글마당    아빠의 사랑, 아빠의 미소 / 조현아, 월간에세이 독자
에세이 독자 그림 마당    월간에세이 30주년 / 일러스트레이션 | 김선영
이슈 돋보기    인형뽑기로 울화를 푸는 사람들 / 하재근, 문화평론가
흐르는 강물처럼    작품번호 131 / 이다희, 번역가








[2017년 10월] [만남] 영재스쿨 어린이와의 만남/이상희, 녹색삶지식원 이사장 · 前 과학기술처 장관




 

금년 초 국립과천과학관으로부터 나에게 간절한 요청이 있었다. 다름이 아니고 과천과학관 부설로 설립된 창의성 영재스쿨의 명예 교장 위촉을 수락해달라는 것이었다. 사실 5년 전 남미에서 바이오 에너지 관계를 상담하고 있을 때, 한국에서 급한 전화가 걸려 왔었다. 새로 출발하는 국립과천과학관의 관장직을 맡아달라는 부탁이었다. 나는 두말없이 거절했다. 정부의 국장급들이 대기 상태에 있는데, 나이 든 사람이 그 자리에 앉게 되면 젊은이들의 자리를 빼앗는 결과가 된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런데도 과학관 측은 무려 6,000억 원을 들여서 새로 시작하는 국립과천과학관의 정착을 위해서는 반드시 내가 관장직을 맡아줘야 한다고 간곡히 부탁했다. 또한, 이 문제는 국회 내에서도 거론되면서 국회 보좌관 36명이 국립과천과학관 관장에는 이상희가 최적임자라는 집단 의견서를 가지고 오는 등, 사방에서 나의 관장직 수락을 적극적으로 종용해왔다.
이러한 움직임은 4선 국회의원을 지내는 동안에도 있었다. 당시 대학에 유전공학과가 없을 때 나는 유전공학육성법을 제정 입법한 것을 비롯한 해양개발기본법, 항공우주산업육성법, 대체에너지개발촉진법, 영재교육진흥법 등 정부에 관련 부처조차 없던 시절에 각종 법률을 제정한 입법 경력을 갖고 있었다. 그뿐만 아니라 내가 ‘어린이는 이 나라의 미래’라고 주창하면서 과학우주소년단을 창단하고, 우주소년단 총재를 역임했던 경력이 있었기 때문이었다. 결국, 이렇게 창의적이고 저돌적인 추진력을 가진 내가 응급조치로 초기의 과학관 관장 적임자로 거론되었던 사실을 나중에 알게 되었다.
그래서 나는 개관 초기에 자리 잡는 관장의 직무 수행만을 수락했고, 자유 발상과 추진력으로 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그 결과 개관 초기에 국립과천과학관이 200개 이상의 행정안전부 관련 기관 중 종합평가 1등의 영예를 차지했다. 이 같은 연유로 나는 국립 과천과학관 부설 영재스쿨의 교장직을 수락하게 되었다
드디어 영재스쿨에 입학한 학생 학부모가 모인 입학식에서 축사를 했다. 아무래도 축사는 앞으로 두뇌 생산성이 중요한 지식사회로 가고 있고, 두뇌 생산성의 기본바탕은 창의적 사고라는 점에서 ‘어떻게 하면 대학을 졸업하지 않은 스티브 잡스나 빌 게이츠를 능가하는 창의성을 지닌 학생들로 만들 것인가’에 주안점을 두었다.
창의성은 어디에서 오는가? 그것은 교과서나 참고서에서 오는 것이 아니다. 이는 우리의 생활 속에서 느끼는 부분에 대해 궁금증을 갖고, 창의적인 사고를 하는 것에서 비롯된다는 것이 평소의 지론이었다. 그래서 학생들에게 질문했다. “여러분, 봄·여름·가을·겨울은 우리가 매년 번갈아 가면서 지내는 계절인데, 왜 봄이라 하고, 여름이라 하고, 가을이라 하고, 겨울이라 부르는가?”라고. 이에 한두 학생의 답변을 받아냈지만, 창의적이지는 못했다. 그때 나는 “이 창의성은 복잡한 데서 오는 것이 아니라 극히 평범한 데서 오는 것이다. 따라서 진리는 상식이다. 그런 점에서 생각해볼 때, 봄이 되면 봄이라는 꽃이 피고 나무도 파릇파릇해지니까 볼 게 많다. 그래서 봄은 볼 게 많아서 봄이다. 여름은 태양열이 이글이글해서 열이 올라서 더우니까 여름이다. 가을은 여러 나뭇잎이 떨어지고 시들고 그래서 생명체가 가는 게 많다. 나이든 노인네들도 대개 가을철에 돌아가신다. 그래서 가을은 생명체가 돌아가기 때문에 가을이라 그런다. 겨울은 추워서 머리로 생각하고 몸은 움츠리고 추워서 겨우겨우 지내니까 겨울이라 그런다”고 답해주었다.
사실 이것은 논리적으로 이야기하자는 게 아니라 감성적 사고를 강조한 부분이다. 그러자 한 학생이 질문을 해왔다. “사람에게는 손발과 머리가 있는데, 왜 손이라 하고, 발이라 하고, 머리라 합니까?”는 질문이었다. 나는 이 질문에 대해 생각해본 적이 없었지만, 순간적으로 쉽게 생각하며 답을 해주었다. “발은 땅을 밟고 있기 때문에 발이다. 손은 모든 것을 손질해줘야 하기 때문에 손이다. 머리는 우리 몸에서 멀리 떨어져 있기 때문에 머리다”는 답을 해주었다. 학부모들의 잔잔한 웃음꽃이 피었다.
이것이 축사의 핵심이었다. 나중에 들은 이야기지만, 그날 참석한 학부모와 학생들로부터 여러 축사 중 나의 축사가 영재스쿨에 가장 어울렸다는 평을 들었다. 축사가 끝나고 단상에서 계단으로 내려올 때 뛰어내렸는데, 학부모와 학생들 모두 내 행동에 놀라서 ‘악!~’소리를 질렀다. 자연스레 나는 ‘창의성은 엉뚱한 데서 이루어진다는 것’을 직접 보여주었다. 그리고 이러한 모습은 젊잖게 계단을 걸어 내려오는 사람보다 더욱 친근하고 인간적으로 비춰져서 행사 후 학부모와 학생들은 사진 요청을 하고, 악수도 하자고 매달렸다. 어린이와 나의 나이와 상관없는 만남의 저변에는 이처럼 엉뚱한, 친근한, 감성적인 창의성이 깔려 있었다.

 

*서울대 약대를 거쳐 동대학원 박사 졸업. 변리사. 과학기술처 장관, 4선 국회의원, 국가과학기술자문위원회 위원장, 국회정보통신위원회 위원장, 대한변리사회 회장, 국립과천과학관 관장, 한국우주소년단 총재 등 역임. 저서로는 <미생물을 제대로 아시나요?><대한민국의 미래, 과학 두뇌가 희망이다><꼴찌과학대통령> 외 다수. 現 녹색삶지식원 이사장, BI사업화협회 회장.

[2017년 10월] [재미난 手作] 새로운 공간, 새로운 작업/송진화, 플로리스트·블뤼테 대표
[2017년 10월] [아름다운 人터뷰] 그녀를 움직이게 만드는 것들/김주원, 발레리나
[2017년 10월] [사진, 그 상상의 공간] 안개의 도시/고아라, 사진작가
[2017년 10월] [청춘, 꿈을 걷다]기억해내지 않아도 그리워지는 추억, 향기/이성민, 퍼퓸라이퍼 대표·조향사
[2017년 10월] [첫발자국] 수많은 처음이 이루어낸 작은 기적/홍자연, 크루즈 승무원
[2017년 09월] [만남] 모두가 만나는 세계화 / 토마스 리만(Thomas Lehmann), 주한덴마크대사
[2017년 09월] [재미난 手作] 자연을 닮은 꽃, 꽃을 담은 정원 / 이주희, 플로리스트·이에나 대표
[2017년 09월] [아름다운 人터뷰] 소리를 찾아 떠나는 음악 노마드 / 박종화, 피아니스트
[2017년 09월] [클릭! 이 사람] 더 나은 사람이 된다는 것 / 도유진, 다큐멘터리 감독




관련 추천잡지     





문학동네
  


동화읽는 어른
  


창작과 비평
  


Axt 악스트
  


창비어린이
  


    









  • 룄꽌愿1(library)
  • 룄꽌愿2(library)
  • 븰(university)
  • 怨듦났湲곌(Public Institution)
  • 怨듦린뾽(Public Enterprise)
  • 湲덉쑖/蹂묒썝(Finance/Hospital)
  • 湲곗뾽(company)